우선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중추신경계와 그곳까지 감각을 전달하는 감각뉴런.
그리고, 뇌의 대답을 전달하는 운동뉴런이 있습니다.
중추신경계란 대뇌등 머리안에 있는 각종 뇌들과 연수 등과 척추안에 보호되는 척수가 구성원입니다.
사람이 죽게 되는 것은 사람 몸에 있는 효소의 운동이 방해받거나 심각한 충격으로 기관이 손상을 받아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총은 기종에 따라 보통 초속 100~300 km로 날아가고 총탄에는 화약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처음 닿은 부위는 총알만한 구멍이, 그 뒤편에 뚫고 나간 부분은 커다란 구멍이 생깁니다.
총알이 200~300km의 속도로 인간의 몸을 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2초 인데 순식간에 몸 안에 있는 피가 출혈되고 인간은 아픔을 1~3초간 느끼고 과다출혈로 죽게 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총의 성능이 안좋다면 총알이 몸에 박히게 되고 화력이 약하면 출혈이 일어나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총에 따라서 다르지만 성능 좋은 장총은 1~2, 3초 권총은 3~5초정도를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과다출혈이 일어나면 몸 세포세포 하나의 유지에 필요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심장도 심장박동을 멈추게 되고 피가 머리에 공급되지 않아 뇌가 죽어서 결국 효소의 운동도 모두 멈춰 죽게 됩니다.
(출처 : '총을 맞으면...' - 네이버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