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D forever you 표지.
ZARD
ZARD는 91년에 데뷔했습니다. 제가말하는 데뷔라는 것은 최초의 앨범(싱글)을 낸 시점을 말합니다. 90년에 스카웃됐습니다.
-------------------------------------
싱글 42개. 정규 11개. 베스트 5개입니다. 각각의 정보나 이름은 너무 많아서 쓸 수가 없네요. 정규앨범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은 4집 유레르 오모이입니다. 가장최근에 나온것은 5번째 베스트엘범입니다. 15주년 기념 앨범이죠. (7번째로 정규앨범으로 발매된 SUN&STONE BLEND가 나중에 베스트로 분류되어서 정규11개 베스트5개입니다.) 이외에 라이브엘범 2개가 있습니다. 쿠루징라이브와 왓어뷰티풀모먼트라이브투어 입니다.
이 모든 앨범중에서 최고를 뽑자면 request memorial 이라는 베스트엘범입니다. 10만명 자드팬의 투표로 곡이 결정된 앨범이죠. 그리고 제가 봐도 정말 최고최고최고의 곡만 뽑혀있습니다.
물론 가장 많이 팔린 음반으로는 베스트앨범인 '궤적'이라는 것인데(300만장팔렸음) 이것은 그 음반 안에 실린 음악 자체가 좋아서 많이 팔린것이 아니라 단지 그 안에 쿠루징라이브라는 500명 한정 콘서트에 참가 응모를 할 수 있는 티켓양식이 들어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앨범을 하나 사야만 1번의 응모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자드광팬이라면 여러장 샀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충분히 알 수 있겠죠?(쿠루징 라이브는 최고급 호화여객선에서 데뷔 8년인가 9년만에 했던 최초의 콘서트입니다.)
그리고 자드의 노래중에는 제가 아는 한에서 미수록된 5곡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전앨범에만 수록된 몇 곡이 있습니다. 저도 특전수록곡이 총 몇곡인지는 모르지만 1곡는 아니까 최소한 1곡 이상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자드가 데뷔초기에 TV에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단 3번입니다. 자기소개하거나 라이브를 불렀죠. 그중에 단 1개만 자드와 더불어 다른 맴버로 추정되는 4명의 남자가 같이 소개되었습니다. 드럼, 키보드 베이스 이런역할을 맞은 것이었죠. 그러나 그 후에 TV출연을 전혀 안했고 엄청 가끔 나왔을 때는 이즈미님이 혼자나왔기 때문에 그룹이 해체되었다고 봐야하겠습니다. 사실상 밴드가 라이브나 TV출연을 안하면 밴드라는 의미 자체가 없는 것이죠. 언제 뿔뿔이 흩어졌는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지금은 이즈미님 혼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ZARD의 음악성을 보면 알겠지만 밴드와는 거리가 멉니다. 1,2집에는 밴드음악 성향이 약간 있었긴 했지만요. 따라서 고정맴버가 있는것은 당연히 아니고, 또한 계속적으로 맴버가 교체되는 것조차 아니라 완전히 이즈미님 혼자라는 말입니다.
(자드는 단지 음반만 냅니다.!!! 또한 뮤직비디오도 많은데 거의 다 이즈미님이 출연합니다.
그리고 재작년에 떨어진 인기를 올리려고 라이브투어를 했습니다. 재작년 라이브투어 전에는 단 한번의 라이브만 500명 앞에서 했습니다.)
-------------------------------------------
명탐정코난 OST로는
4기 오프닝 運命の ル-レット廻して
15기 오프닝 星のかがやきよ
17기 엔딩 明日を夢見て
24기 엔딩 悲しいほど貴方が好き
(극장판) 2기 엔딩 ZARD - 少女の頃に戾ったみたいに
(극장판) 9기 엔딩 ♬♪ Zard - 夏を待つセイル(帆)のように
이렇게 인터넷에 나와있네요. 그런데 의문점이..-_-; 15기 노래가 17기보다 나중에 나온건데 이상하네요. 뭐 나중에 선택했을 수도 있는 거지만...
이 외에는 없습니다.
(최근 오프닝이 ZARD 곡)
아무튼 자드의 원곡 부른 순서는 4기 극장판2기 17기 15기 극장판9기 24기 입니다.
이렇게 6곡 말고는 없습니다. 그리고 자드는 코난 노래로 쓰려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원래 불려진 자드 노래중에서 그냥 코난회사에서 채택하는 것입니다.
-----------------------------------------------
자드는 앞서 말했듯이 tv출현은 나와서 라이브로 음악부른 것이 3회 그냥 아침방송에 나온것 1번 이렇게 제가 아는 한에서 4번입니다. 믿을만 합니다. 제가 자드 광광광팬이라서...
이외에는 요즘 들어서 인기가 떨어지자 tv에 앨범이 나왔다는 광고를 하는데(이즈미님이 직접 나와서 앨범을 설명합니다. 토크쇼같은게 아닙니다. 단지 혼자 앨범설명하고 끝납니다) 그것까지 치면 10개정도 되겠죠.
자드가 tv출연을 하지 않은 이유는 과거에 레이싱걸이여서 노출이 되는 활동을 많이 했었습니다. 레이싱걸 동영상으로 제가 아는 한에서는 1개가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뿐만아니라 누드도 찍었는데 제가아는 한에서 동영상 3개가 있습니다. 누드사진도 있는데 제가 아는 한에서 2개입니다. 그런데 누드는 세미누드라고해서 노출이 심하지 않고 동영상에서도 비키니보다 덜 야한 수영복입고 몸매자랑하는 것입니다. 사진에서는 팬티입은체로 손으로 가슴을 가리고 있는 것이 가장 야한 것입니다. 어쨌든 누드이건 세미누드이건 간에 이런 과거의 활동들은 현재까지 쌓아온 이즈미님의 이미지와는 정반대되기 때문에 이미지에 손상을 입을까봐 계속해서 tv출연을 하지 않은것입니다. 얼굴을 많이 드러내지 않으려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방법이 오히려 엄청나게 도움이 됐습니다. 신비주의 기법이라고 칭해지는데 도움이 엄청크게 돼서 계속해서 tv출연을 안하는 것입니다.
------------------------------
자드는 우선 보컬이 굉장히 예쁩니다. 레이싱퀸에 올랐었죠.
하지만 저도 자드가 예쁜지 확인한건 자드에 빠진 후 1년이 넘은 시점에서였죠.
다시말해서 음악이 좋기 때문에 저는 자드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왜좋은가 하면, 목소리입니다. 깨끗하고 청아하고 맑고 힘찬 목소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고음에서의 파워풀한 폭팔적인 가창력이 특징이죠.
(소몰이 창법의 정반대라고 해야하나요? 전 소몰이 창법이 정말 싫습니다-_-;)
그리고 노래 스타일이 경쾌하고 누구나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드의 최고의 명곡은 my friend 라고 생각합니다. 자드 목소리가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고음과 파워풀한 전개 그리고 맑은 목소리가 크게 부각되는 곡이기 때문이니다. 그러나 자드는 특별한 명곡이 없다고 칭할만큼 수많은 명곡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곡은 마케나이데라는 곡이죠. 뭐 마케팅에 의해서이긴 하지만 아무튼 이곡도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자드는 현재는 골수 팬만 남아있는 실정입니다. 67년도 생이라서 올해 40세인가? 아무튼 그렇죠. 하지만 90년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일본가수입니다. 음반판매량 역대 9위
여성가수만 따지면 역대 3위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골수팬이 워낙많아서 오리콘차트 10위권에는 항상 들어갑니다.
자드의 인기하락의 이유는 이렇다고 봅니다.
첫째로 40세이니까 10대 20대가 선호하는 나이대가 아니죠. 그러나 미모는 오히려 지금이 더 아름답다고 느껴질만큼 미모의 변화는 없습니다. 결혼을 안했죠. 요즘찍은 사진을 보면 20대처럼 보입니다. 성형은 확실하게 안했습니다. 데뷔 이전에 했을 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데뷔후인 91년 이후로는 안했습니다. 어떻게 아냐면.. 저처럼 수없이 많이 보면 압니다. 그리고 성형을 안했다는 점이 정설입니다. 그것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겠죠?
둘째로,(가장큰이유)
자드는 40세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요즘 고음이 예전처럼 높고 파워풀하고 리드믹컬하게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나온 노래를 들어보면 알 수 있듯이 컴퓨터로 목소리를 보조하거나 다른 가수의 코러스를 많이 넣어서 고음을 부릅니다. 과거보다 힘이 없어졌기도 합니다. 또한 요즘은 발라드계통의 노래를 부릅니다. 나름대로 특색이 있어서 어떨때는 요즘나온 노래가 더 좋기도 합니다. 가끔 그렇죠. 하지만 그 이유가 단지 과거의 훌륭한 노래들을 너무나 많이 들어서 질렸기 때문에 요즘 노래가 신선하게 들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즈미님이 ,연기자들이 연기변화를 보이듯이, 10년넘게 이어진 노래특성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노래특성을 바꾼 것은 아닙니다. 과거에도 발라드 계통의 노래가 있었고 그 때에는 힘찬 쭉쭉 뻗어나가는 고음처리가 굉장히 훌륭했다는 점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가수가 대체로 그렇듯이 라이브를 약간 못합니다. 일본가수치고는 잘하는 축에 속합니다. 서영은이나 러브홀릭같이 잘하지는 못한다는 말입니다. 못한다는 기준은 원곡을 충실하게 부를 수 있는가, 라이브만의 특성을 살리는가로 평가했습니다. 2004년 왓어뷰티풀라이브콘서트 DVD를 다운받거나 사서 보세요. 그러면 제가 이제까지 무슨 말을 했는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빙계열이 신비주의를 자드를 통해서 이익을 많이 보자 약간 썼던것은 사실이지만 빙계열이 공식적인 활동을 안하는 것은 아닙니다. 빙계열 소속으로는 B'z, 쿠라키마이, wands 등이 있습니다. 가수의 퀄리티에서 알 수 있듯이 즉 일본에서 거의 규모가 가장 컸던 회사입니다. 제가 일본음악에 정통한것이 아니라 단지 자드에 정통한거라 빙계열에 대한 자세한 것은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하게 ZARD에 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네이버 메일이나 쪽지를 주세요
더불어 이 글은 객관적으로 썼다는 것도 말해두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요즘 고음 안올라가고 라이브 실력 약간 딸리는 것을 인정하라는 것입니다.
(라이브 실력은 의문 점이 있는데 쿠루징 라이브는 정말로 잘부릅니다. 원곡을 초월하게 잘 부르고 고음도 기가막히게 잘올라갑니다. 컴퓨터로 조작한 느낌이 있군요. 한 20% 정도만 의심합니다....-_-; 조작확률을 제 생각에 80%는 조작안했다고 믿는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4년만에 라이브실력이 절반으로 뚝떨어지는 현상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드려서는 안되겠죠? 성대를 수술했다거나 목을 부지깽이로 맞았다거나 목감기에 장난아니게 걸려서 수술받았다거나 하는 소식은 못들었고 음반을 2~3개월마다 발매하는 등 계속적으로 왕성하게 가수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쿠루징라이브=2000년, 왓어~=2004년)
진정한 팬이면 콩깍지 씌이지 말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라고 말해두고 싶군요
자드를 안 이후로 5년밖에 안됐지만 5년간 노래 들은 것중에 자드의 비율이 90%가 넘을 정도로 자드에만 매진하였고 정보를 모아왔으니까 제 말은 모두 믿을 수 있을 것입니다.
5년간 단 한 순간도 질리지가 않았죠. 그렇게도 많이 그렇게도 연속적으로 자드노래를 들었는데도 안질리는건 정말로 이상합니다. 친구들은 저를 미쳤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드를 10년넘게 안 분들도 있으니까 객관적인 자료에서 제가 딸리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
사카이 이즈미
그룹 ZARD.
사카이 이즈미(본명은 카마치 사치코)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그룹으로 초기엔 5인조 그룹으로 시작했지만 사카이 이즈미씨가 특출나 언젠가부터 ZARD=사카이 이즈미 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40세(우리나라 기준)로 최근 15주년 베스트 앨범을 내었고 42장이라는 싱글 앨범과 11개란 많은 앨범을 낸 일본의 국민가수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가수가 되기 전엔 부동산의 OL로 활동하시다가 레이싱걸로 활동하시다가 어렸을 적부터의 꿈인 가수가 되기 위해 노력, 가라오케 여왕까지 등극하셔서 가수의 길에 접어듭니다.
91년 1집을 시작으로 작년 2006년 11월 3일 15주년 골든 베스트 앨범을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나셨다는데에 ZARD의 팬으로써 슬프기 그지없습니다...
.
* 2010년 10월, 친구와 함께 커플 스킨 할로윈 (이 배너는 bingga의 블로그가 새창으로 뜹니다.) *
본인의 의지인지 아니면 애니메이션회사들이 좋아해서인지 여는노래와 닫는노래로 많이 쓰였었죠 때문에 그대로 번안되어서 한국에 소개되었고 많은 한국사람들이 알게된계기가 되기도 했지요 ㅎ
또 마케나이데라는곡은 일본의 스포츠경기에서 응원곡으로 많이 쓰였었죠